코끼리발목이라는 말 많이 들어봤죠? 이 말을 듣는 당사자는 엄청 기분이 나쁘지요. 그런데 이것 아시나요? 코끼리발목은 유전적인 것도 있지만 예방 또는 치료를 할 수 있다는 것이죠. 종아리의 피부와 근육이 두꺼워져서 다리 ☞ 부종이 발생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언제든지 코끼리발목을 예방하고 치료는 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발목이란?
코끼리발목은 종아리 부위의 피부와 근육이 두꺼워져서 발목이 통통해지는 증상을 말합니다. 다리뿐만 아니라 팔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주로 하반신에 발생합니다. 코끼리발목은 걷거나 서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고, 앉아 있을 때나 누워 있을 때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코끼리발목의 원인
코끼리발목의 원인은 크게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비만
비만은 코끼리발목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체지방이 증가하면 종아리 부위의 ☞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게 되고, 이로 인해 종아리 부위의 피부와 근육이 두꺼워 집니다.
유전
코끼리발목은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 질환
만성 콩팥병, ☞ 갑상선 기능 항진증, 류마티스 관절염 등과 같은 특정 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코끼리발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약물 부작용
스테로이드제 약물, 항암제 등은 코끼리발목을 유발하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생활 습관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 꽉 끼는 신발을 신는 습관 등은 코끼리 발목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코끼리발목의 증상
코끼리발목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종아리 부위의 피부와 근육이 두꺼워진다.
- 종아리 부위의 통증이나 붓기가 나타난다.
- 종아리 부위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다.
코끼리발목의 진단
코끼리발목의 진단은 환자의 증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의사는 환자의 다리를 검사하고, 필요에 따라 혈액 검사, 초음파 검사, 소변 검사, 혈관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검사 등을 실시하여 코끼리발목의 원인을 파악합니다.
코끼리발목의 치료방법
코끼리발목의 치료 방법은 원인에 따라 다릅니다.
- 비만으로 인한 코끼리발목 – 체중 감량을 통해 코끼리발목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 유전으로 인한 코끼리발목 – 특별한 치료 방법은 없지만, ☞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질환으로 인한 코끼리발목 – 원인 질환을 잘 치료하면 코끼리발목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코끼리발목 – 약물 복용을 중단하면 코끼리발목이 개선될 수 있습니다.
- 생활 습관으로 인한 코끼리 발목 – 오래 서 있거나 앉아 있는 자세를 피하고, 꽉 끼는 신발을 피하는 등 샐활 습관을 개선하면 코끼리발목을 예방하거나 완화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발목의 예방
코끼리발목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실천합니다.
- 혈액순환을 개선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 ☞ 과도한 체중을 줄인다.
- 오래 서 있거나 안자 있는 자세를 피한다.
- 꽉 끼는 신발은 피한다.
-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생활 습관을 실천 한다.
마치며…
코끼리발목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며, 심한 경우 통증이나 피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코끼리발목을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