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가 마치면 본격적인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입니다. 전국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발효가 될 것이고 아스팔트 도로는 땅위로 아지랭이가 이른 거리는 영상을 뉴스에서 자주 목격하게 될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폭염을 이겨낼 수 있을까요? 5가지 폭염 대비 노하우를 알아보았습니다.
5가지 폭염 대비 노하우
적절한 수분 섭취로 탈수 예방
더위를 이기는 첫 번째 노하우는 적절한 수분 섭취입니다. 무더운 여름에는 땀으로 인하여 체내 수분이 빨리 소실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수분 소실을 보충하기 위해 적절한 수분의 섭취가 필요로 합니다. 물 뿐만 아니라 스포츠 음료나 ☞식품 중에 수분이 풍부한 것들이 있으니 선택하여 탈수를 예방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물이나 수분 보충 음료를 꾸준히 마시는 습관도 폭염에는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무더운 오후 2~5시에는 야외 활동 자제
폭염 경보나 특보가 발효가 된 일자에는 가급적 오후 2~5시에 야외 활동은 자제를 해야 합니다. 이 때 야외 활동을 하게 된다면 체온이 쉽게 오르고,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칫 잘못하다가 일사병, 열사병과 같은 ☞열 관련 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작업을 할 때에도 집중력이 떨어져 사고 위험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가능한 해당 시간에는 실내에서 휴식을 취하거나 시원한 곳에서 활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원한 그늘에서 휴식을 취하자
직사광선을 피하고 더위를 피할 수 있는 그늘에서 시간을 보내면 체온이 안정되며 더위를 덜 느끼게 됩니다. 특히 낮 시간대에는 실외 활동을 최소화하고, 가급적 실내에서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그늘이 없는 곳에서는 모자, 선글라스, 양산을 이용해야 합니다.
식사와 운동을 적절히 조절하자
폭염기간에는 식사와 운동을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음식보다는 가벼운 채식 식단이 수화에 도움이 됩니다. 더위에 지칠 수 있는 음식이나 음료를 줄이고, 식사 시간을 조절하여 체온이 높은 시간대에는 식사를 가볍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과도한 신체 활동은 체력을 소모 시키므로 적절한 운동을 선택하여 체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자.
헐렁한 옷은 몸을 꼭 조이지 않아 땀이 잘 배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특히 가벼운 옷은 체온을 높이지 않습니다. 아마 들어보셨을 것으로 알고 있으나 밝은 색의 옷은 햇빛을 반사하여 체온 상승을 억제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이나 린넨과 같은 천년 소재의 옷은 통기성이 좋고 땀을 잘 흡수하여 가능한 앞서 말한 헐렁하고 가벼운 옷을 입도록 하여 폭염에 대비를 해야 되겠습니다.
마치며…
여름은 자연의 아름다움과 행복한 순간들로 가득하여, 매우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계절이지만 폭염으로 인한 건강 위험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여름을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보내기 위해 5가지 폭염 대비 노하우를 설명하여 드렸습니다. 해당 5가지 노하우에 대한 부분은 항상 기억하여, 폭염에 대비하여 건강을 지키고, 안전한 여름을 보내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자 위치기반 및 실시간 기상청 정보 확인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또는 앱스토어에서 “날씨알리미”를 검색하여 빠르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